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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S란 공간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안한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는 지리정보의 효율적 생성과 저장 분석을 위한 정보처리시스템을 말한다.
지리 정보의
유형 지리 정보란 지리 및 공간에 관련되는 모든 정보를 말하는데, 예를 들면 도로 건물
등의 인문적 정보와 하천 산지 등 자연적 정보가 있으며 지리정보시스템에서는 공간 객체의 형상을 2차원 혹은 3차원으로 시각적인 판단의 근거를
제시하는 도형 정보와 지리적 객체와 관련된 자료를 제공하는 속성 정보로써 구현된다.
GIS 활용 분야
GIS응용 분야는 실로 다양한데 환경 자원의 관리와 분석, 토지 이용 계획, 입지 분석,
시장 분석, 시설물 관리, 교통 계획 및 관리, 부동산 분석 등이 있다. 최근 각 분야에서 GIS의 활용은 더욱 강화되고 있고 그
필요성도 점증하는 추세이다. 특히 민간 부문에서 구매 패턴 및 고객확보 점포 입지, 배송 경로 선정 등 상권 분석을 위한 자료로 중요시되고 각종
시설물을 관리하거나 교통, 물류, 토지 이용 분야, 그리고 공공부문에서도 행정이나 복지와 관련한 공공정책 수립에서 천연 자원이나 환경 관리
분야까지 그 유용성은 점점 확대되고 있다. 심지어 국가에서는 NGIS란 국책 사업으로 기초지방자치단체를 망라한 전 국토에 걸친 GIS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GIS 활용 수업의
의의 GIS가 발달한 직접적 요인이라고 볼 수 있는 주제도의 제작과 공간분석 기법은
지리학에서 본질적으로 중시하는 부문임을 상기할 때 GIS를 활용한 지리수업은 지리 수업의 중요성과 배치될 수 없다. GIS 활용은 특히
종래의 지루한 교수법에 비하여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수업에 동참하게 할 수 있고, 공간에 대해 생각하는 사고력과 분석하는 응용력을 키우게 되며,
인지적 영역 이외에 놓치기 쉬운 기능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 측면에서의 교육 활동을 증진시키기 용이하다. 그리고 국책 사업으로 진행되는 GIS에
대한 관심을 미루어 볼 때 미래의 사회생활에 대비한 국민 공통 과정에서 미래의 한국인에 대한 GIS 학습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게다가 최근 논의되는 것처럼 GIS를 정보학의 한 분야로 본다면 지리 정보학의 기초를 습득하는 부수적인 효과까지 거둘 수 있다.
GIS를 활용한 수업
설계 GIS 활용 학습의 이상적인 방법은 물론 전문적이고 기능이 좋은 Tool을 사용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교과서 중심의 학습을 넘어 자유롭게 공간 분석까지 하는 것이겠지만 현실적으로 제반 여건상 쉬운 일이 아니므로 우선 특정 지역의
지도나 주제도를 만들어 보면서 어떤 주제나 장소에 대해 생각하는 사고력을 기르는 정도면 큰 무리가 없을 것이다. 그래서 주로 많이 사용되기는
하지만 비용 문제가 따르는 ARC VIEW나 MAP INFO 등의 GIS SOFTWARE보다 먼저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단계의 인터넷 GIS를
활용해 보는 것이 현실적이다.

인터넷 GIS 활용
사례 1) 서울 도심지 인구 공동화 현상 먼저 GIS 환경 구축을 위해
통계청http//www.nso.go.kr에 접속한 후 〈통계 지리 정보〉를 실행시킨다. 그리고 설치 방법에 따라 GIS 환경을 만든 후 자체
지리 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서울시 각 구별 인구수를 범주를 두어 색으로 표현한다. 정확한 밀도는 아니지만 다른 구와의 비교를 해보면 색깔로
완연히 구분된다. 특히 종로구와 인근 주변의 지역과 면적도 큰 차이가 없음에도 인구수를 보면 다른 색깔을 보이므로 이를 이용하여 인구 공동화
현상을 설명한다. 〈그림1 참조〉
2) 우리 마을 그림 지도 그리기 초등학교나 7학년 과정에서
활용하기 좋은 프로그램이다. 국가GIS교육센터http://www.e-gis.or.kr의 홈페이지를 열고 ‘생활 속의 GIS’에 들어가서 그림
지도를 만들어 본다. 〈그림2 참조〉
3) 귀향길 도우미 되어보기 추석이나 혹은 연휴, 설날 등
운전하시는 부모님을 위하여 가장 빠른 경로와 교통 체증이 적은 원활한 교통 경로를 작성하도록 지도한다. 건설교통부 건설교통종합정보센터에서
실행시킬 수 있으며 출발지와 도착지에 도로명이나 행정 구역 명을 넣으면 쉽게 만들 수 있는 네트워크 분석 프로그램이다.
4) 우리 학교 위치 찾아보기 사설 한미르 사이트에서 웹기반 지리 정보 서비스를 이용하여 쉽게
찾아서 표현할 수 있다. 인터넷 GIS 프로그램에는 이외에도 국립공원관리공단, 국토지리정보원 등 공공 및 민간 사이트에서 지리 정보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으며 GIS에 관심 있는 학생들은 Tool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을 통해 개인적인 관심과 욕구에 맞도록 학습을 발전시킬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은 GIS를 이용함으로써 스스로 필요한 정보를 직접 찾아내고 탐구하는 적극성을 배우게 된다. 학생들은 이런 과정을 통하여
실생활에서의 GIS 활용 정도를 가늠해볼 수 있고 동시에 학습 의욕을 느낄 수 있다.
GIS SOFTWARE 활용
사례 다음은 최근 보편적인 GIS 프로그램으로 등장한 ARC VIEW를 활용하여 설계한
교수·학습안이다. 현재 대부분의 교과서에서는 공간 분석의 방법으로 중첩만을 제시하고 있으나 공간추정, 지형 분석, 지역 분석 등 향후 보다
다양한 방법의 공간 분석 방법이 소개되어야 할 것이다.
·적용단원 1) 고등학교 경제지리심화 선택 과목 Ⅳ. 서비스
산업 4. 여가 및 관광 산업 2) 중학교 사회7학년 Ⅱ. 중부 지방의 생활 3. 관광자원이 풍부한 관동 지방
·학습목표 우리나라의 관동 지방의 주요 관광 자원을 파악하여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특성을
이해하며 관광 경로도를 GI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만들어 볼 수 있고 관광 자원을 사랑하고 보존하는 마음을 갖게 할 수
있다.
·유의점 1) 본 학습은 분단 학습이며, 문제의 해결 도구로 GIS 프로그램을
이용하므로 이를 구현할 환경이 구축되어야 하며 학습 주제는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공통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나 심화 선택 과정인 경제 지리에서
관광 관련 이론을 중학교에서는 지역 자원을 학습하는데 중점을 둘 필요가 있다. 2) 본 학습은 효율적 측면에서 학생들의 자율적인 분단
학습을 완전히 제공하지 못하지만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되도록 최대한 허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종래에 중첩 기능에만 익숙한 학생들에게 GIS의
다양한 기능을 설명하여 네트워크 분석이 자연스럽게 학습되어지도록 한다. 3) 인지적 정의적 영역 외에 간과되기 쉬운 기능적 영역을 강조할
수 있는 주제이기는 하지만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는 점에 유의하여 시간 안배에 각별히 조심하여야
한다.
·도입 1) 흥미 유발 및 학습 목표 제시 - 관동 지방의 중요한 관광지를 사진을
보여주며 여행하고 싶은 관광 대상지는 어디인지 질문한다.
·문제제기 1) 전개 1 : 관광
객체에 대한 이해
① 교사는 적절한 발문을
통해 학생들이 관광의 전반적인 구조를 파악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② 발문과 대답의 과정을
마친 후 교사는 관동 지방 관광 자원의 속성 자료자원에 따라 색깔로 구분하고
하위 수준에서는 범례
만든를 지도와 연계하여 보여준다. 2) 전개 2 : 관광 매체에 대한 이해
관광 주체와 관광 자원을
연결해주는 관광 매체 중에서 시간적, 공간적인 매체를 설명한다.
- 도로와 교통 자료의 속성
데이터를 잘 확인하도록 한다.
- 대규모 숙박 시설의 속성
데이터 자료에 포함시킨다. 3) 전개 3 : 관광 경로도 만들어 보기
① 전개1과 전개2에서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관광 경로도를 실제로 만들어 보도록 각 모둠에게 과제를
제시하되,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서 다음과 같이 조건을 준다.
조건의 예시-출발지와
도착지는 서울이며 관광 경로는 관동 지방의 삼척시 동해시 강릉시를 거치는
해안선과 산악국립공원을
반드시 경유하도록 하고 갈 때는 기차를, 올 때는 영동 고속 국도를 이용하는
코스로 작성하되 기간은
2박3일로 숙박지는 호텔만으로 한정한다.
② 주어진 조건에 맞는
관광경로도 작성을 위하여 어떤 자료를 이용하면 좋을 지 모둠 별로 토의하게 하고 다음순서에 따라 작성하도록
교사가 순회하며 도와준다.
- 경로도 작성시 QUERY
BUILDER를 이용하여 관광 지역을 선택한다.
- 관광 지역에서 대표적
관광지를 링크 시킨다.
- 이용 교통로 및 숙박지를
경로도에 표시해준다.
·정리 각 모둠에서 만든 결과물 발표시 결과물 중 가장 창의적이고 합리적으로 작성한 모둠의 경로도에
대하여 적절한 보상을 하며 학습에 활용된 GIS 프로그램의 활용 영역을 정리해 준다. 그리고 마지막에 관동 지방의 관광 자원과 특성을 종합적으로
설명한다.
GIS 프로그램 실행 예시
자료1) 전국지도, 자료2) 강원도 지역 지도, 자료3) 교통로, 자료4) QUERY
BUILDER를 이용한 관광 답사 지역 선택, 자료5) 관광지 경포대를 선택 링크, 자료6) 완성된 관광경로도를 레이아웃으로 작성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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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각해 볼거리■
1. GIS의 주요 구성 요소는 무엇인지 생각해보자. 2. 현재 일선 학교에서 GIS 활용 교육을
실시하는데 장애가 되는 요인이 무엇이며 GIS 활용 교육을 위해 우선적으로 지원되어야할 사항은
무엇인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