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교사되기

유능한 선생님(이범희 선생님 자료 퍼온 것)

햇살수풀 2006. 11. 22. 10:37
이범희 샘께서 "닫힌교실을열며..."에 게시한 자료입니다. 이범희 샘께서 운영하시는 학급운영 동아리 닫힌교실을열며...에는 조종례이야기와 학급운영 인권 관련 자료들이 가득 들어있습니다. 
 
닫힌교실을 열며... : http://openmclass.njoyschool.net 
운영자 : 이범희 샘 
 
 
♣이상적인 선생님의 몸가짐  
 
선생님의 복장은 항상 간소하고 청결단정해야 한다. 바른 예의는 아름다운 쾌감을 줄 뿐 아니라 복장이나 몸차림은 학생들의 인적 환경요소가 된다.  
선생님의 언어는 평소 신중히 하고 지성과 덕성에 넘치는 말씨가 되도록 하며, 언어 순화에 본이 되어야 한다.  
선생님의 상호 인간관계는 동료 간에 和氣가 넘쳐흐르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인격을 존중하는 품위를 갖추어야 한다. 동료 간에 서로 돕고 도움을 받으면서 명랑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선후배간에 예의를 갖추어야 한다.  
선생님은 학생을 따뜻하게 보살피는 교육애, 인간애가 넘쳐야 한다. 뜨거운 사랑과 믿음으로 인내하며 바람직한 행동변화가 이루어지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아야 하며, 학생들을 편애하지 않고 공평하게 대하여 가정과 사회에서 존경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 봉사해야 한다.  
선생님은 수업현장에서 학생 스스로 학습하는 방법을 익혀 평생토록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지도해야 한다. 학습하는 방법, 생각하는 방법, 사물을 보는 방법과 그것들을 다루는 방법, 집단에서 토의하는 방법, 발표하는 방법, 질문하는 방법, 그리고 필요한 자료, 도구를 선택하고 활용하는 방법 등을 가르쳐야 하며 선생님 자신도 가르치는 방법과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유능한 선생님과 무능한 선생님의 특징  
 
-유능한 선생님  
 
① 갈등되는 여러 요구에 직면하여 자기 억제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선생님  
② 침착하고, 여러 가지의 활동을 동시에 지도할 수 있는 선생님  
③ 소견을 펴는데 있어서 건설적이고 격려적인 선생님  
④ 학생과의 관계에 있어서 대화가 잘 통하고 우호적인 선생님  
⑤ 목소리나 행동에 독창성이 있고 흥미를 집중시킬 수 있는 특기가 있는 교수  
⑥ 유머가 있는 선생님  
⑦ 어떤 일에나 학생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선생님  
⑧ 가르치는 일에 열심인 선생님  
⑨ 학생의 활동에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는 선생님  
 
-무능한 선생님  
 
① 학생들의 학습 요구에 응할 능력이 없는 선생님  
② 예기치 않은 문제나 요구에 부딪혔을 때 혼란을 일으키고 화를 내는 선생님  
③ 학생과의 관계에서 강압적이고 성급한 선생님  
④ 벌에 의존하고 비꼬는 수단을 이용하는 선생님  
⑤ 학생에게 긴장감을 불러일으키고 필요 이상으로 엄격하여 비우호적인 선생님  
⑥ 목소리나 태도가 지루하고 개성이 없는 선생님  
⑦ 맡겨진 일 이외에 아무 일도 하지 않으려는 선생님  
 
♣최고 수업의 핵심요소  
 
① 새로운 정보를 알려준다  
② 어려운 개념들을 설명하고, 명료화하고 정돈한다  
③ 배움에 대한 존중심을 고취시킨다  
④ 믿음과 생각하는 방법들을 다시 생각토록 한다  
⑤ 더 깊게 연구하기 위한 열정과 동기부여를 육성한다  
 
♣유능한 교사의 핵심 특성 8가지  
 
① 학생들을 위한 배려  
② 수업 내용에 관한 지식  
③ 흥미 유발  
④ 학생들에게 충분한 시간을 할애함  
⑤ 토론을 장려함  
⑥ 명확하게 설명하는 능력  
⑦ 준비  
⑧ 열의  
 
♣열의는?  
 
① 동작을 활기차게 하고, 목소리도 크게 합니다  
② 수업을 정시에 시작하고, 정시에 끝냅니다  
③ 이 수업이 더 큰 교과 과정의 어떤 부분에 해당하는지 그 관련성을 보여줍니다  
④ 어떤 배경적 지식이 필요한지를 알려 줍니다  
⑤ 각 단락들이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보여 줍니다  
⑥ 이 과목에서 다루는 지식이 어떤 구조로 짜여졌는지를 보여 줍니다  
⑦ 이 과목에서 배운 지식을 실생활 어디에 적용할 수 있는지를 보여 줍니다  
 
♣유능한 선생님의 수업평가 사례  
 
학생 1: 00선생님은 학생들이 이 과목에서 흥미를 갖도록 해주는 능력이 있다. 00선생님은 학생들에게 관심을 보이고,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배려해주신다. 정말 대단한 분이시다. 이 고등학교에서 가장 우수하신 선생님이라고 생각한다. 또 학생들에게 우수한 수준, 그 이상으로 올라갈 수 있도록 엄격한 기준을 요구하신다. 우리들의 엉덩이를 힘껏 차주시는 분이다.  
 
학생 2: 00선생님은 학생들이 훌륭한 엔지니어가 될 수 있도록 영감을 주신다. 단지 교과서를 통해서만이 아니라 관찰과 실험을 통해서 이 세계가 제공할 수 있는 것이 뭔가에 대해 생각하게 하고, 또 양심적인 엔지니어가 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신다.  
 
학생 3: 00선생님은 지속적인 학습과, 실생활에서 우리가 부딪힐 문제에 대해 생각해보는 연습을 강조하신다. 학생들이 언제나 질문할 수 있도록 시간을 할애하시고, 학생들을 얼간이 취급하지 않으신다.  
 
학생 4: 00선생님은 단지 수업만 하시지 않는다. 학생들이 토론을 이끌어내는 질문을 하도록 요구하신다. 또 시험을 칠 때에도 학생들이 단지 공식을 따라 푸는 게 아니라 문제에 대해 생각을 할 수 있게 출제하신다.  
 
학생 5: 매번 수업을 듣는 교실에서 나는 정말 이해했다는 느낌이 든다. 00선생님이 설명하시는 것이나 논리적으로 생각하시는 것에는 훌륭한 점들이 많다.  
 
학생 6: 00선생님은 이제까지 내가 들어본 다른 어떤 수업의 선생님과 다른 스타일로 수업을 하신다. 이분의 가장 큰 장점은 아마도 학생들이 문제를 풀 때 세부단계로 바로 뛰어들기 전에 우선 거시적 안목으로 문제를 볼 수 있게 만드는 방식에 있지 않나 생각된다. 00선생님은 학생들이 단지 "숫자 맞추기"를 하기보다는 사고(생각)할 수 있도록 도전하는 방식으로 가르치신다.  
 
학생 7: 00선생님은 정말 이 과목에 대해 흥미를 느끼고 열심이시다. 학생들이 수업내용을 잘 이해하고 배우는데 관심을 많이 두신다. 가르치는 내용을 잘 아시지만 혹시 학생이 질문한 것에 대해 확실하지 않으시면 다음 수업에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오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