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륭한 교사의 열네 가지 특징
What Great Teachers Do Differently (Todd Whitker)
1. 학교의 질을 결정하는 것은 프로그램이 아니라 사람이라고 믿는다.
2. 학년 초에 목표를 명확히 정하고 그 해 일관되게 추구한다.
3. 학생이 잘못된 행동을 할 때 재발하지 않도록 하는 목표에 집중한다.
4. 학생에게 기대를 높게 가지며 교사 자신에게도 기대를 더 높게 갖는다.
5. 교실안에서 교사 자신이 최대 변수임을 알고 자신의 행동에 초점을 맞춘다.
6. 교실과 학교에서 긍정적인 분위기를 위해 모든 구성원을 존중한다. 특히 칭찬의 역할을 중요하게 여긴다.
7. 중요하지 않은 부정적인 요소들을 꾸준히 걸러내며 긍정적 태도를 공유한다.
8. 학생들이 개인적인 상처를 받지 않도록 애쓰며 혹시라도 받았을지 모르는 상처를 치유하여 관계가 늘 좋은 상태에 있도록 애쓴다.
9. 수업중 사소한 소란을 못 본 척 무시하며 부적절한 행동에 대응할 준비가 되어 있다.
10. 계획과 목적을 갖고 과정을 진행해 가며 계획을 조절한다.
11. 어떤 결정을 하기 앞서 “가장 훌륭한 학생들이 어떻게 생각할까?”라는 질문에 집중한다.
12. 결정을 내릴 때 가장 편안해 할 학생과 가장 불편해 할 학생을 고려하여 판단한다. 모든 학생이 훌륭하다고 전제하고 대한다.
13. 학력평가는 학생의 실제 학습이 핵심이라는 총체적 관점에서 바라본다.
14. 행동이나 믿음은 감정과 깊이 연계되어 있으며 변화에 불을 지피려면 감정의 힘이 소중함을 이해하고 있다.
What Great Teachers Do Differently (Todd Whitk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