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교사되기

울산지역 수학여행 코스 잡기

햇살수풀 2012. 8. 13. 09:54

 

수학여행 기간 3박 4일

코스(제1일)

1. 반구대 암각화와 천전리 각석 방문

   소요시간 3시간(오전 9시-오전 12시)

   선사시대에 만들어진 세계적인 고래 유적지를 방문하고 암각화에 그려진 고래를 보면서 선사시대와 이어진 끈을 생각하며 창의력을 키운다.

   초기신라시대 만들어진 천전리 각석에 새겨진 글자들을 보면서 화랑도들의 활동상을 보며 호연지기를 기른다.

2. 영남 알프스산행 

   소요시간 4-5시간

   학생들이 접근하기 쉽도록 울산 학생수련원을 기점으로 하여 근처에 있는 천황산 사자평까지 올라 영남 알프스의 웅장한 장관을 보며 자연과  친화되는 마음을 갖는다.

 

   1박 ( 울산 학생수련원) 산행으로 힘든 하루기 때문에 야간 프로그램은 지양한다.

코스(제2일)

 감은사 대왕암 이견대

 소요시간 (오전 4시간)

 감은사지와 대왕암, 이견대에 들러 문무왕의 통일위업에 대해 생각하며 호국정신과 통일의지및 태평양을 향해 열린 망망한 동해바다를 보며 호 연지기를 기른다.

(오후4시간) 읍천 파도소리길을 따라 걸어 가면서 동해안 해안선과 서해안 해안선을 비교해 본다.

읍천과 정자의 주상 절리를 보고 형성원인을 생각하며 다채로운 한반도의 지형에 대한 호기심을 기른다

2박 (정자 신명 교원 연수원)

 밤시간(바닷가 모래사장에서 모둠별 장기자랑을 연다. 암침에는 동해에서 떠오르는 일출을 감상한다.

 

 

제3일(코스) 고래박물관과 울산 박물관 울산대공원 대숲 공원방문

  고래 박물관 소요시간 (1시간) 울산박물관(1시간) 대공원 (1시간) 대숲공원 2시간)

  현대중공업에 들러 조선강국의 자부심을 느끼는 노동자들을 만나 보고, 배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살펴본다.

  인근에 있는 울기등대공원에 들러 해안단구 지형및 다양한 해안 침식지형을 살펴 본다.

 

3박 진하에 있는 숙박지로 이동

 간절곶 해돋이 감상(1월1일 대한민국 육지중 첫 일출)

 장치 산업의 대명사인  석유화학 공장의 이모저모에 대해서 살펴보고(해설사 동반 소요시간 2시간)  석유화학 공단에 입지한 공업에 대해 살펴본다.  인근에 있는 서생포 왜성을 둘러 보고 임진왜란의 전쟁과 민초들의 고난에 대해 생각해 보며 평화의지를 기른다.(소요시간 2시간)